1. SOLID 원칙
- 로버트 마틴이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의미한다.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 자기 자신 클래스의 응집도는 내부적으로 높이고, 타 클래스들 간 결합도는 낮추는 원칙을 객체 지향의 관점에서 도입한 것이다. 이렇게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재사용이 많아지고, 수정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유지 보수에 뛰어나다.
2. SOLID 원칙 종류
원칙 | 설명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모두 지켜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과 같다. |
참고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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