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OLID 원칙

- 로버트 마틴이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의미한다.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 자기 자신 클래스의 응집도는 내부적으로 높이고, 타 클래스들 간 결합도는 낮추는 원칙을 객체 지향의 관점에서 도입한 것이다. 이렇게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재사용이 많아지고, 수정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유지 보수에 뛰어나다.

 

2. SOLID 원칙 종류

원칙 설명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모두 지켜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과 같다.

 

참고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https://limkydev.tistory.com/77#comment12828527